중앙종친회 유  래 유적지 인  물 커뮤니티  
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비밀번호 분실
 
유 래
연원
본관 연혁
분파명
주요 세거지 변천
씨족사
씨족의 행적
세계도
행열자표
지파별 현황
나씨의 유래
 
본관연혁(本貫沿革)

羅州羅氏의 本貫은 羅州다. 나주는 본래 백제(百濟)의 발라현(發羅縣)인데 신라(新羅)가 백제를 멸한지 27년만인 신문왕 5년에 발라현을 금산군이라 개칭하고 성을 錦城이라 하였다. 그 후 견훤(甄萱)이 후백제를 세우고 이 곳을 차지하였으나 후고구려의 궁예(弓裔)가 왕건(王建)을 시켜 해로로 금성을 공략하여 빼았고 나주로 고쳤으며, 고려조에서도 그대로 나주로 불렀다.

고려 성종 14년에 나주에 절도사를 두었고 진해군(鎭海軍)이라 칭하여 해양도(海陽道)에 예속시켰다. 해양도는 나주, 광주, 정주. 승주. 구주. 담주. 낭주 등의 주현이다. 현종이 원년에 나주로 걸안(契丹)의 난을 피하였다가 귀환한바 있어 9년에는 목(牧)으로 승격시켰다.

조선조에서는 세조때 나주에 진(鎭)을 두었고, 仁祖시와 英祖시 한때 錦城縣으로 降等하였다가 다시 羅州로 復原하는 등 羅州와 錦城이란 이름을 번갈아 쓰기도 하였다. 1894년에는 나주부가 되어 관찰사가 주재하였고, 1895년 행정구역이 바뀜에 따라 羅州郡으로 全羅南道에 속하게 되었다.

나부의 후손들이 나부가 동도하였다는 여황현(艅황縣)(광산군 본랑면)에 세거하였다. 나주나씨의 본관이 나주로 정해진 것은 조선조 초기로 보여진다. 이는 조선조 초기에 여황현이 폐현되어 羅州에 合倂되었을 뿐만 아니라 朝鮮朝 初期인 世宗 元年에 급제한 나득강[羅得康, 나중우(羅仲佑)의 3자]이 과방록(科榜錄)에 羅州人이라고 明記하므로서 羅州羅氏 及第者中에는 最初로 故鄕(貫鄕)을 羅州로 밝혔기 때문이다.[※恭愍王 초년에 급제한 羅世는 先祖가 中國에서 왔으며 당시 중국은 元나라였으므로 元人이라 하였고, 恭愍王 11년에 급제한 羅仲佑[羅碩의 長子이며 羅得康의 父親)는 과방록에 貫鄕을 明示하지 않았다.



 
  Copyright(C) 나주나씨중앙종친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