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종친회 유  래 유적지 인  물 공지사항  
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비밀번호 분실
 
유 래
연원
본관 연혁
분파명
주요 세거지 변천
씨족사
씨족의 행적
세계도
행열자표
지파별 현황
나씨의 유래
 
나주나씨의 득성유래(羅州羅氏의 得姓由來)

 羅州羅氏는 始祖이신 富公께서 中國에서 오셨으므로  중국에서 온 姓氏이다.

 중국에서 모든 성씨는 黃帝와 炎帝로부터 출발하고 있는데, 나씨는 황제계열이다. 黃帝는 黃河유역의 부족을 통일하고 남으로 長江까지를 통치하여 중국 역사에서 최초로 나라를 세운 전설적인 인물로 이름은 軒轅이고, 姓氏는 公孫인데 有熊이란 이름과 姬란 성도 썻고, 여러 처첩에서 23명의 아들을 두었다.  황제의 차자인 昌意의 후손에 祝融이 있고, 축융의 4대손 宣朝(명 : 和中, 자 : 선조)가 운수부근에서 살았으므로 성을 희씨에서 운씨로 바꾸었다. 그리고 후손 광정공(명 : 회, 字 : 匡正)이 주(周) 2대왕인 武王이 商(일명 殷)을 멸망시키는데 출정하여 무공을 세웠으므로 전쟁후 제후가 되어 宜城지방을 다스리게 되었는데, 의성이 羅水 부근에 있었으므로 羅國이라 하였다. 나국은 24대 537년만에  學公代에 楚나라에게 滅亡하였다.

 學公의 2대손(孫子)인 능보공(名 :乘, 字 : 凌浦)은 잃어버린 나국을 다시 찾기 위하여 秦나라에 협력하여 功을 세운바 진나라에서 제후로 봉작하려 했으나 이를 取하지 않고 오히려 楚를 치기 위하여 兵力支援을 요청하였다. 凌浦公은 지원받은 병력으로 楚나라를 쳐서 옛 나국 영토를 되찾아 통치자(侯)가 되었고, 姓을 나국 이란 국호에서 '羅'자를 따서 羅로 바꾸었다. 이에 나씨가 생겨났다.

 그 후에 秦이 諸候國을 모두 없애고 직활통치를 함에 凌浦公은 侯에서 물러나 은거하면서 그때까지 나씨성을 쓰고 있는 자들의 이름을 기록하고 윗대로 축융까지 가승을 정리하였다. 이로 인해 凌浦公이 정리한 文書가 羅氏의 最初 族譜가 되었고, 凌浦公은 羅氏의 始祖가 되었다.

 능보공의 10대손 珠公(명 : 주, 字 : 懷漢, 大農公이라 함)은 漢나라 高祖(유방)에게 천거되어 치속내사(재물관장)가 되었으며, 관영장군을 따라  九江(江西 南昌)에 갔다가 남창성을 쌓기 시작하였는데, 오래지 않아 관영장군이 다른곳으로 전출함으로 남창성은 완성되지 못했다. 2대황제인 惠帝는 珠公을 구강에 보내매 公은 未完成인 城을 완성하고 성내에 剛正을 상징하는 예장나무를 심었다. 公은 여씨난을 피해있다가 景帝 2년에 죽었고, 景帝3년에 여씨난을 진압하고 남창성을 둘러본 승상 주아부는 珠公의 功을 언급하면서 예장군 설치를 주청함에 남창일대에 豫章郡이 설치되었다. 이에 珠公은 羅氏의 豫章派 始祖가 되었다.

  珠公의 後孫들이 繁盛하고 賢官들이 많이 排出되므로서 豫章派는 羅氏중 最大派가 되었으며 예장파에서 栢林派나 廣東派 등 많은 지파가 分派된다.(*시조이신 부공이 예장에서 오셨다고 전해짐으로 부공도 예장파일 가능성이 많다.)

 
  Copyright(C) 나주나씨중앙종친회 All Right Reserved.
 
 

이 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