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종친회 유  래 유적지 인  물 커뮤니티  
아이디
비밀번호
아이디/비밀번호 분실
 
유 래
나주나씨 연원
본관 연혁
분파명
주요 세거지 변천
씨족사
씨족의 행적
세계도
행열자표
지파별 현황
나씨의 유래
 
              나주나씨 연원(羅州羅氏 淵源)

 나주나씨(羅州羅氏)의 시조(始祖)는 고려중엽(高麗中葉)에 중국(中國)에서 동도(東渡)하신 부공(富公)이다.  

 중국 나씨의 비조(鼻祖)는 황제(黃帝)인데, 황제는 중국에서 최초로 나라를 세운 인물로 이름은 헌원이며 공손이란 성과 희(姬)란 성도 썼다. 황제(黃帝)의 후손(後孫) 선조는 운수부근에서 살았으므로 희씨 성을 운씨로 바꾸었다. 선조의 후손 광정공(匡正公)이 주(周) 무왕을 도와 상(商)을 멸망시키는데 공(功)을 세웠으므로 전쟁 후 제후가 되어 의성지방을 다스리게 되었는데,  의성이 나수(羅水)부근에 있었으므로 나국(羅國)이라 하였다. 나국은 학공대인 24대 537년만에 초(楚)나라에 멸망하였는데, 학공의 손자인 능보공이 진(秦)나라의 협력을 받아 羅國을 되찾고 성을 운씨에서 국명(國名)을 따라 나씨(羅氏)로 바꾸었다. 이리하여 운씨 성을 쓴지 일천몇백년만에 나씨가 생겨났고 능보공은 나씨의 시조가 되었다.

 능보공의 후손(後孫) 주공(珠公)이 한(漢)나라 초(初)에 남창성을 쌓고 성내에 예장나무를 심었는데, 이로 인해 남창성 일대에 예장군(豫章郡)이 설치되었다. 이에 주공은 예장파(豫章派)의 시조(始祖)가 된다.

 始祖이신 부공(富公)은 중국(中國) 송(宋)의 예장(豫章)사람으로 나라가 위급(危急)해 지자 봉명사신(奉命使臣)으로 고려(高麗)에 왔다가 송이 멸망함에 본국(本國)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고려에 귀화(歸化)하였다고 하며, 전라도(全羅道)의 여황(艅황)이란 곳에 정착(定着)하였는데, 어질고(累仁) 덕(德)을 많이 베풀었으므로 호남(湖南)의 망족(望族)이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부공(富公)은 고려조(高麗朝)에서 감문위상장군(監門衛上將軍)이란 무관직(武官職)을 받으셨다. 감문위(監門衛)는 중앙군(中央軍)의 일부로서 궁성(宮城)의 수비(守備)를 담당(擔當)하는 부서이고 상장군(上將軍)은 그 부서(部署)의 책임자로서 품계는 정삼품(正三品)으로 정의대부(正議大夫)이다.

 始祖 富公의 中國에서의 行跡은 사료부족으로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송 멸망시의 봉명사신이었다는 설에  따라 북송말과 남송말의 인물을 고려할 수 있다

나주나씨의 관향(貫鄕)이 나주로 정해진 것은 조선초기(朝鮮初期)로 보여진다. 이는 조선조 초에 여황현이 폐현(廢縣)되고 나주에 합병되었기 때문이다.

나주나씨는 부공을 시조로 하고 득규공(得규公)을 후1세(後1世)로 하여 세계(世界)를 이어오고 있다. 후1세 득규(得규), 후2세 중윤(仲潤), 후3세 송기(松奇), 후4세 수영(守永)까지는 독자(獨子)로 내려오다가 수영(守永)이 위,계,석,세,원(位,桂,碩,世,源) 등 5형제를 두었는데, 이분들은 모두 고려말에 관직에 나갔으며 각각 5대파조(五大派祖)가 되었다.

나주나씨는 이들 다섯분의 후예(後裔)들로서 자손이 전국각지에 번창(繁昌)하고 학행덕업(學行德業)이 근 1000년 동안 끊이지 아니하여 많은 인재들이 문·무과(文·武科)에 등과(登科)하였고, 충·효·열(忠·孝·烈)과 애국지사(愛國志士)들이 배출(輩出)되었으며, 오늘날에도 부총리(副總理), 장관(長官), 대법관(大法官), 외교관(外交官), 대학총장(大學總長), 국회의원(國會議員)등 많은 활동가들이 속출(續出)하여 국가 및 사회발전에 공헌(貢獻)하고 있고, 그 자손들이 10만여명에 이르고 있다.



 
  Copyright(C) 나주나씨중앙종친회 All Right Reserved.